2017년 12월 26일
경상북도 문경교육지원청의 주최로 문경시 일대 교감선생님 단체 30여 명이 국가무형문화재 백산 김정옥 사기장의 전수관을 방문하였습니다.
이 날 방문에는 엄재엽 경상북도 문경교육지원청 교육장과 김중식 장학사님이 함께 하였습니다.
먼저 백산 김정옥 사기장의 환영인사와 함께 9대를 이어온 270여 년 백산가문에 대한 소개로 시작되었습니다.
국가무형문화재 사기장 전수관의 건립배경 및 운영과 관련된 개요를 소개하고 전시실을 둘러보는 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.
1층의 역사전시실을 비롯하여 2층 옛 도자기 전시실과 자수장 전시실을 비롯하여 관장실과 영상 강의실을 소개하였습니다.
다음으로 1층의 차실과 도자판매실을 둘러보며 영남요 3대와 백산 사기장 제자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전수관 투어를 마친 후 전수교육 체험실로 이동하여 준비된 차를 마시 후 본격적으로 도자기 만들기 체험이 이어졌습니다.
1시간 동안 지속되었던 체험 일정에서는 접시를 만들고 장식하기 뿐 만 아니라 백산 김정옥 사기장의 발물레 시연 및 발물레 체험의 시간도 주어졌습니다.
교감선생님들이 만든 다양한 형태의 접시는 이후 영남요에서 건조와 유약바르기 등의 손질작업을 거쳐 장작가마에서 구워진 후 경상북도 문경 교육청으로 배달되었습니다.